본문바로가기

아비봇이란


'아비트리지 봇'의 약자, 거래소 간 시세 차익을 거래로, 동일한 코인을, 코인 전송 없이, 사람의 모니터링 없이, 24시간 365일, 자동으로 거래되는 시스템입니다.

01. 재정거래란?

동일한 상품이 두개의 시장에서 가격이 다를 때 이를 매매하여 무위험 차익을 얻으려는 방법인데, 가격이 저렴한 시장에서 그 상품을 매입하고 가격이 비싼 시장에 그 상품을 매도해 이익을 얻는 거래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동시에" 매수/매도를 해야 정확하게 무위험 재정거래라고 할 수 있습니다.

02. 암호 화폐 재정거래의 위험요소

코인 가격이 낮은 거래소에서 매입 후 비싼 거래소로 전송해 매도하는 방식은, 코인 전송시 코인 가격 하락이라는 리스크가 존재해 정확히 재정거래라고 하지 않습니다.
거래소 A에서 100원에 매수 후 B거래소로 전송해 110원에 매도 하려고 했으나 전송되는 시간에 B거래소 코인 가격이 90원으로 하락한다면 10원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03. ARBI Bot 일반 재정 거래 전략

아비봇에서는 코인 전송 과정 없이 재정거래 하는 전략을 적용하였습니다.


A거래소는 100원짜리 코인 1만개를 보유하고 B거래소는 현금 100만원을 보유한 상태에서 1원 재정거래를 위해 아비봇을 초기 설정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B거래소 코인 가격이 99원이 되고 A 거래소 코인 가격이 100원이 된다면 B 거래소에서는 99만원으로 1만개의 코인을 매수하고, A거래소에서는 100원에 1만개를 매도해 100만원을 현금화 하면, 기존 1만개 코인과 100만원에서 1만개 코인과 101만원의 현금으로 현금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런 거래를 365일 24시간 동안 계속 하면서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프로그램이 아비봇입니다.

04. ARBI Bot 무위험 재정 거래 전략


무위험(무손실) 전략을 위해서는 처음 코인을 구매할 때 해외 공매도 가능한 제3의 거래소에서 동일한 수량 만큼 공매도를 해두면 코인가격이 하락해도 공매도한 거래소에서 하락분만큼 수익이 나서 자산(원화)가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반대로 코인가격이 올라도 해외 공매도 거래소에서 동일하게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코인 가격 상승과 하락에 따라 내 자산의 변동이 없습니다.